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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29 TIL - 테라리아 게임 분석 및 역기획

스파르타 코딩캠프/'24 Today I Learned

by lucar 2024. 8. 29. 17: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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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 게임의 매력포인트는 무엇인가요?
    • RPG와 샌드박스 게임의 공존 : 명확한 목적이 없을 샌드박스 게임에 다양한 보스와 NPC를 추가해 명확한 목표를 제공하며 4개의 직업으로 나뉘는 Roll-Playing 요소가 들어가 있어 직업 별로 보스를 공략하는 재미가 들어있다.
    • NPC와 하우징 : 각각의 NPC들은 선호하는 NPC와 싫어하는 NPC, 그리고 거주 중인 바이옴에 따라 파는 물건이나 물건의 가격이 달라지기도 한다. 효율만을 위한 건축을 할 수도 있지만, 각 바이옴마다 나오는 재료로 건축을 하는 재미도 빼먹을 수 없다.
    • 소울라이크 급 난이도 : 난이도가 꽤 높은 편 임에도 불구하고 출시한 지 시간이 오래되어 더욱 어려운 난이도가 계속하여 추가되고 있다. 유저의 도전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방향성
  2. 이 게임을 좋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테라리아는 어려운 난이도와 차근차근 성장해나가야 하는 점 때문에 시간이 굉장히 오래걸리는 편이다. 하지만 친구들끼리 플레이를 하면 분업과 협동으로 문제를 빠르게 해결해 나갈 수 있으며 착실하게 강해지는 캐릭터와 컨트롤로 보스를 잡는 쾌감이 있다.
  3. 게임 개요
    • 이름 : 테라리아 (Terraria)
    • 장르 : 샌드박스 RPG
    • 개발사 : Re-Logic
    • 출시일 : 2011년 5월 16일
    • 플랫폼 : Mac, Windows, Android 등
  4. 시스템 개요
    • 건축 : 건축은 크게 4가지 속성으로 나뉘며 통과할 수 없는 블록과 통과할 수 있는 플랫폼, 백그라운드와 분리되는 벽 그리고 가구가 있다. 해당 속성 당 가구의 수도 상당히 많은 편이며 특수한 가구의 경우 상호작용을 통한 아이템 제작이나 특수한 버프를 획득 가능하다.
    • 하우징 : 블록으로 일정 크기 이상의 방을 만들고 벽을 두른 후 최소 책상 하나와 의자, 횃불을 설치하는 것으로 특수 조건을 만족한 NPC를 집에 초대하는 것이 가능하다. NPC마다 선호하는 바이옴이 다르며 판매하는 물건이나 상호작용이 다르다.
    • 보스 인카운트 : 낮이나 밤이 될 때마다 낮은 확률로 특수한 날씨가 되거나 조건 만족 시 보스가 스폰된다. 또는 직접 보스를 소환할 수 있는 아이템을 통해 보스를 소환할 수 있으며 시간, 바이옴에 따라 보스와의 상호작용이 달라진다.
    • 난이도 : 크게 노말, 전문가, 마스터의 난이도로 나뉘며 적의 공격력과 체력, 드롭 아이템 테이블도 달라지게 된다. 높은 난이도 일 수록 더 좋은 아이템을 얻을 확률이 높아지며 게임 플레이 중에는 새로운 맵을 생성하지 않으면 난이도 변경이 불가능하다. (난이도가 맵에 종속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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