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0902 TIL - C# 문법 기초 1

본문

변수와 형변환

 

변수에는 크게 5가지 종류가 있는데

정수형, 실수형, 문자형, 문자열형 그리고 불린형이 있다.

 

우선 변수를 선언할 때에는 자료형 변수명 = 자료값; 의 형태를 띄게 된다.

 

정수형은 int로 변수 선언을 하며 음수, 0, 자연수로 이루어진 수의 조합이다 ex) -23, 4, 66 등

변수 선언 시 int aa = 10; 이런 식으로 선언하게 되는데

aa라는 변수는 정수형이며 그 값은 10이다. 로 해석되게 된다.

 

실수형은 float로 변수 선언을 하며 소수나 분수 같은 정수로 떨어지지않는 수의 조합이다 ex) 1.1, ½, 3.141592... 등

변수 선언 시 float bb = 1.0f; 이런 식으로 선언하게 되는데

bb라는 변수는 실수형이며 그 값은 1.0000000이다. 로 해석되게 된다.

 

실수형에는 사실 float 말고도 double과 decimal 이라는 자료형이 존재하는데

float가 4byte의 크기를 가진 반면 double과 decimal은 8byte, 16byte의 크기를 가지고 있어

더 정확하고 많은 정보를 저장하고 있으나 용량이 크기 때문에 연산속도가 느려지는 단점이 있다.

 

일단 선언 법은 double dd = 1.0d; decimal mm = 1.0m; 식으로 사용되게 된다.

 

문자형은 char로 변수 선언을 하며 16비트의 단 한 글자를 표시하는 변수이다. ex) A, C, G, 7 등

숫자를 입력할 수 있으나 형변환을 통하지 않고서 숫자로 사용할 수는 없다.

문자형 선언 시 char a = 'a'; 로 선언하며 a변수 안에 a라는 단일 문자를 저장한것이다.

 

문자열형은 string으로 변수 선언을 하며 글자 수에 따라 크기가 달라지게 된다. 일종의 배열이라고 생각해도 된다.

ex) "string"은 's' 't' 'r' 'i' 'n' 'g'의 조합

선언법은 string str = "string"; 이다.

 

마지막으로 불린형은 처음 들으면 굉장히 생소하게 들릴텐데 간단하게 참과 거짓을 담는 1바이트 짜리 자료형이다.

선언법은 bool a = true; (또는 false)로 선언되며 조건문이나 반복문에 자주 쓰이게 된다.

ex) if(a == true)  //만약 a가 true값을 가진다면 ...을 실행한다.

 

간단하게 알아보았으니 형변환에 대해 알아보자.

 

형변환이란

문자열을 숫자로, 숫자를 문자열로, 정수형을 실수형으로, 실수형을 정수형으로 바뀔 때 사용된다.

 

●Convert

Boolean, Char, SByte, Int16, Int32, Int64, UInt16, UInt32, UInt64, Double, Single, Decimal, DateTime, String 과 같은 기본 형식으로 또는 기본 형식끼리 변환할 수 있다.

null일 경우 0값을 리턴한다.

 

ex) 문자열 code를 정수 icode로 변환  ("39983" -> 39,983으로 변환됨)

string code = "39983";
int icode = Convert.ToInt32(code);

 

●Parse

String을 해당하는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다. null일 경우 null exception 예외를 리턴한다.

 

ex) 문자열 7888을 숫자 7,888로 변환

string testtext = "7888";
int testcode = int.Parse(testtext);

 

●TryParse

변환이 가능할 경우 out 연산자를 통해 해당 변수에 값을 집어넣고 true값을 리턴한다.

null일 경우 out 연산자를 통해 해당 변수에 0값을 집어넣고 false 값을 리턴한다.

 

●ToString()

숫자를 문자열 형식으로 변환한다.

 

ex) 숫자 73.42를 문자열 7 3 . 4 2 다섯 글자로 변환

float f = 73.42;
string fstr = f.ToString();

 

이 정도를 주로 사용하게 된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