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스에 대해서 알아보려 했으나 강의 수강이 우선이라고 하셔서 강의 내용 정리 하겠슴다
빗물 받는 르탄이라는 간단한 게임을 Unity로 제작
제작 순서
1. 유니티 기본 세팅 및 씬 구성하기
2. 캐릭터 움직이기, 캐릭터 클릭 시 방향 전환 구현하기
3. 떨어지는 빗방울 구현하기
4. 비 충돌 구현하기
5. UX (남은 시간/ 숫자 합) 구현하기
6. 게임 오버(팝업) 구현하기
초기 유니티 화면 세팅
All templates에서 2D 코어선택
상단 바 Window -> Layout -> Default로 설정하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상단 바 Window -> Layout -> 2 by 3로 하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한번에 디폴트 화면, 씬 화면 등의 여러가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씬 화면 위 Free Aspect를 눌러 화면 해상도를 설정 가능하다. 설정하면
이런 화면이 나온다.
오브젝트 화면을 우클릭 해 하이어러키를 추가할 수 있다.
2d스프라이트 중 스퀘어를 추가하면
위 그림 같이 인스펙터 창에 다양한 정보가 나온다.
Scale과 색상을 조절 해 배경화면을 만들어준다.
동일한 방식으로 바닥도 만들어준다.
옆의 Move tool 버튼을 통해 Position 값이 아닌 직접 마우스 드래그로 움직여줄 수 있다.
ctrl버튼을 누르고 움직이면 일정 값을 기준으로 툭툭툭 움직인다.
인스펙터 창의 오더 인 레이어 값을 입력하여 표시 우선순위를 설정 가능하다.
가장 앞에 나와야 할 객체일 수록 높은 값을 가진다.
에셋의 경우 드래그 앤 드롭으로 에셋폴더 안에 넣음으로써 간단하게 Unity에 추가할 수 있다.
추가한 캐릭터를 스퀘어 Inspector 창에 Sprite 부분에 드래그 앤 드롭 해주고 Order in Layer 부분의 값을 조정해서
화면 제일 위로 올려준다.
이제 밋밋한 캐릭터에게 애니메이션을 추가해보자
에셋 창에 애니메이션 폴더를 추가해주고 애니메이션을 추가해준다.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을 Rtan 하이어러키를 클릭한 후 Inspector창에 드래그 앤 드롭 해주면 애니메이터라는 새로운 창이 생긴다.
상단 바 Window -> Animation -> Animation 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온다.
이 창에 0, 10, 20 부분에 이미지를 추가해주고 실행해보면
이렇게 애니메이션까지 추가가 완료되었다.
코딩을 통해 간접적인 조작을 추가해보자.
프로젝트 에셋 폴더 안에 Script폴더를 추가하고 폴더 안에 C# 스크립트 파일을 추가해준다.
스크립트 파일을 열어보면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Rtan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이런 내용이 나온다.
void Start() 함수는 최초의 프레임이 움직이기 전에 한 번 실행되는 것이고
void Update() 함수는 매 프레임마다 실행되는 내용이다. 프레임은 개인 컴퓨터의 성능에 따라 달라 질 수 있다.
그리고 잠시 유니티 문제가 발생해 삭제 후 재설치 과정을 겪었다.. (자동완성 및 자동 디버그 실행되지 않음)
혹시 유니티에 자동완성이나 글자에 색이 안들어온다면
솔루션 탐색기 부분에 문제가 발생했는지 확인하고 다시 로드하기 버튼을 눌러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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