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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22 TIL - 블렌더로 의자 모델링

블렌더 3D 모델링/Today I Learned

by lucar 2024. 8. 22. 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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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한 단축키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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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ft + 우클릭으로 3D커서를 움직일 수 있음

Shift + S 로 3D커서를 다양하게 배치 가능

Shift + C 로 3D커서를 월드 오리진으로 초기화 가능

 

Shift + A 오브젝트 생성

Shift + D 선택한 오브젝트 복사 (이동 취소 시 겹친 상태로 유지됨)

X or Delete 선택한 오브젝트 삭제

Shift + 다중선택 여러개의 오브젝트 선택

A 모든 오브젝트 선택

AA 모든 오브젝트 선택 해제

B 박스 선택 좌클릭으로 에어리어에 들어온 모든 오브젝트를 선택 가능

                    중클릭으로 제외 가능

C 서클 선택 정해진 원 범위만큼 (드래그) 선택

                    중클릭으로 제외 가능

                    ESC로 해제 가능

H 오브젝트 숨기기 선택된 오브젝트를 숨김

Alt + H 모든 오브젝트 보기

Shift + H 선택한 오브젝트 외 모든 오브젝트를 숨김

 

G 오브젝트 이동

R 오브젝트 회전

S 오브젝트 스케일 조정

+ X, Y, Z를 통해 글로벌 X, Y, Z축으로 이동 가능

+ Alt를 통해 이동, 회전, 스케일 초기화 가능

+ Shift 좀더 세밀한 조정

+ Ctrl 일정 단위로 움직임

 

Ctrl + H 여러개의 오브젝트 그룹화

 

 

에딧모드

P 그룹 해제

M 합병

F 두개의 점을 이어 선을 만들거나 3개 이상의 점으로 면을 만듬

I 안쪽으로 파고들어감

V 뚜껑따기

E 해당 면 만 튀어나오게 함

 

오브젝트에 표시되는 주황색 점이 오브젝트 오리진

 

오브젝트 크기 조절시 1:1:1을 유지하고 내용물인 메쉬의 크기를 조절하는것이 여러가지 생기는 문제를 방지 가능

 

상단에 있는 바에 트랜스폼의 방향을 정하는 오리엔테이션, 기준점을 정하는 피벗 포인트, 대상을 정하는 스냅모드가 있음

 

이번 프로젝트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했습니다.

인터페이스 > 에디터 > 템포러리 에디터
뷰포트 쉐이딩 메뉴 > X-Ray 1.0
뷰포트 오버레이 > 와이어프레임 기능 온
껐다 킬 수 있게 Alt X 단축키 설정
락 오브젝트 설정 끄기
특정 오브젝트를 보이게는 하되 선택은 안되게 설정할 수 있음
앞으로 파일을 열때마다 이 설정으로 실행

 

기본 설정 및 정보 끝 본격적인 제작 시작

 

Shift A 로 큐브 생성

오퍼레이터 창에서 크기나 위치를 설정가능

 

에딧모드에서 Z축 스케일을 0.2로 변경

그 위로 새로운 큐브를 생성 후 스케일을 0.2로 줄인다

 

넘패드 1,3,7번으로 뷰포트를 조정하면서 괜찮은 위치에 의자 다리를 이동

Xray모드를 켠 후 의자 다리 아래부분을 G로 늘려준다.

 

이 후 Shift D를 통해 다리 4개로 복사

Ctrl + R 루프컷을 통해 해당부분에 등 받이가 될 부분을 추가

 

 

3번을 눌러 Face 모드로 전환한 뒤 튀어나오게 할 면만 클릭 후 E를 통해 위로 늘려주기

 

세상 간단한 의자 완성!

 

 

그런데 욕심이 났습니다. 과연 이걸 의자라고 불러도 되는걸까? 좀더 멋진 의자를 만들 수는 없을까?

 

이 정도 까진 안바래도
이 정도는 해볼만 하지 않을까...

바로 도전!

 

이 정도면 꽤 그럴싸 한가요?

오늘 공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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